교육과정 안내
본 교육대학원의 교직 과목은 현직 교사와 교원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예비 교원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현직 교사에게는 교육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각종 문제를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유용한 실제적 지식을 중심으로 하되 이론적 기반을 공고히 하도록 한다. 교원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예비 교원에게는 교육부 지정 교직이론 및 교직소양 과목을 중심으로 이수 과목을 구성하되 학생의 관심에 따라 다양한 교육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직과목은 현직 교원 및 예비 교사가 전공 교과와 관계 없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 개발을 목적을 한다. 폭넓은 교육학 이론과 실용적인 지식 습득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의 역동성과 다양성을 이해하고 교육 교육현장의 문제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구분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
국문 |
영문 |
|||
교직 소양 |
교직실무 |
Practical Work in School |
2 |
2 |
특수교육학개론 |
Education of Exceptional Students |
2 |
2 |
|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Understanding Student Behavior |
2 |
2 |
|
디지털교육 |
Digital Education |
2 |
1 |
|
교육 실습 |
학교현장실습 |
School Teaching Practicum |
2 |
P |
교육봉사활동 |
Service Learning |
2 |
P |
|
교직 이론 |
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Education |
2 |
2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2 |
2 |
|
교육심리 |
Educational Psychology |
2 |
2 |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Teaching Methods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
2 |
2 |
|
교육사회 |
Educational Sociology |
2 |
2 |
|
교육과정 |
Curriculum Studies |
2 |
2 |
|
교육평가 |
Educational Evaluation |
2 |
2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
2 |
2 |
|
학습장애의 진단과 교육 |
Learning Disability Diagnosis and Education |
2 |
2 |
|
디자인씽킹과 창의성교육 |
Design Thinking and Creativity in Learning |
2 |
2 |
|
정서행동문제와 학생지도 |
Teaching Students with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
2 |
2 |
|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 |
Career Education and Career Counseling |
2 |
2 |
|
생활지도 및 상담 |
Guidance and School Counseling |
2 |
2 |